본문 바로가기

<매일 아침 써봤니?> 를 읽고 - 매일 글쓰기 나도 할 수 있을까?

학창시절에 글쓰기 시간은 정말 힘든 시간이였습니다. 다른 아이들이 열심히 글 쓰는 동안 저는 한두 줄 쓰고는 멍하니 시간을 보내곤 했습니다. 특히, 독후감 숙제를 해가야할 경우에는 그냥 책 내용을 그대로 원고지에 베껴서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마음 한 구석에는 내 이름으로 된 책 한 권은 써보고 싶다는 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창시절때의 안 좋은 기억이 있어서 그런지 성인이 되서도 필요에 의한 글쓰기 이외에는 글쓰기를 하지 않게 되더군요. 그래도 글쓰기에 관심이 있어서 글쓰기 책이나 동영상등을 보면서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는지를 찾아보곤 했습니다. 그러던차에 예전부터 팬이였던 이야기꾼 김민식PD님이 글쓰기 관련 책을 내신다고 하셔서 바로 구매해서 읽어봤습니다. 


  




<매일 아침 써봤니?> 책 제목부터 어떤 내용일지 느낌이 옵니다. 작년에 출간해서 베스트셀러 된 <영어 책 한 권 외워봤니?> 도 독자들에게 직접 해보도록 하셨는데, 이번 책 제목도 글쓰기를 하고 싶게 하시네요. 책은 김민식 PD님 특유의 유쾌하고 재미있는 화법으로 글을 쓰셔서 책을 손에 들자마자 바로 다 읽었습니다. 글쓰기의 좋은 점, 글쓰기를 통해 변화된 점, 글쓰기를 꾸준히 하기 위한 방법등등. 글쓰기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에게는 도움 될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저는 몇년간 김민식PD님이 매일 아침마다 올리신 블로그 글을 읽으면서 PD님의 변화된 모습을 봤기 때문에 책 내용이 더 와 닿았는데요. 그 동안 글쓰는것에 대한 두려움 있어서 글쓰는걸 망설였는데 이번에 이 책을 읽고서는 매일 글쓰기를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책 내용 중 마음에 와 닿은 구절을 소개해봅니다. 


새로운 일보다는 새로운 놀이가 도전하기 쉬워요. 도전을 통해 용기를 얻고, 놀이를 통해 역량을 키울 수 있어요. 잘 노는 사람은 그 즐거움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려고 합니다. 진짜 덕후는 자신의 즐거움을 타인과 함께 나누는 사람이거든요. (.........) 특히 블로그로 노는 사람은 자신이 배우고 익힌 것을 타인과 나누고자 하는 사람입니다. 

<p.36>


이번 기회에 블로그를 통해 제가 놀아본 것들을  공유해 봐야겠어요. 


직장인에게 책 한 권을 쓰라고 권하는 자기계발서가 많아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에서인데요. 첫째, 책을 쓰려면, 그 분야에 대한 책을 읽고 공부를 하게 됩니다. 둘째, 글을 쓰면서 생각이 정리되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돼요. 그리고 셋째, 출판된 책을 통해 자신을 홍보할 수 있어요. 단계별로 자신을 성장시키는 좋은 방법이지요? 블로그 글쓰기 역시 같은 효과가 있어요. 일단 평소에도 책을 꾸준히 읽게 돼요. 글쓰기는 책 읽기부터 시작하니까요. 글을 쓰면서 관심 주제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자신을 알리게 되죠. 

<p.69> 


앞에서 내 이름의 책을 쓰고 싶다는 꿈을 얘기했었는데요. 역시 책 쓰는건 좋은 점이 많네요. 앞으로 책을 쓸 수 있도록 글쓰기 실력을 키워야겠어요.


글을 매일 쓰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계속 강조했듯이, 하루하루의 삶이 즐거워야 합니다, 매일의 일상을 즐거움으로 채워야 합니다, 독서가 즐거워야 책 리뷰를 쓰고, 여행이 즐거워야 여행 이야기를 쓰고, 영화를 재미나게 봐야 설득력 있는 감상문이 나옵니다. 하루하루를 소소한 즐거움으로 채우고, 그 일상의 행복을 나누는 것이 블로그를 하는 자세입니다. 

<p.126>


PD님 블로그를 보면서 매일 블로그에 쓰실 얘기가 그렇게 많으실까 궁금했었습니다. 그런데 글을 읽고는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도 다음 글은 어떤걸 쓸지 벌써 고민이 되는데요. 이제 매일 매일 즐겁게 살아야겠습니다. 


재능을 타고나지 못했다고 포기할 필요는 없어요. 재능이 있는지 없는지도 끈기를 발휘하기 전에는 알 수 없고요. 결국 재능이 없는걸 깨닫게 된다 해도 끈기를 기른다면, 재능보다 더 소중한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재능보다 더 중요한 건 끈기입니다. 인공지능의 시대, 가장 필요한 역량이 독창성인데요. 독창성의 첫 번째 재료가 바로 끈기입니다.

독창성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일본 문단의 독보적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오리지널리티(독창성)를 만드는 것이 시간이라고 말합니다. 한 편의 소설로 등단한 후 두어 권의 책을 내고 사라지는 게 아니라 35년동안 꾸준히 노동하는 자세로 작품을 써가는것 , 그것이 작가로서 하루키의 독창성이랍니다. 

<p.119>  


역시 뭐든지 꾸준함이 중요한거 같네요. 제가 그 동안 글쓰기가 어려워던 이유가 이거였네요. 그래서 이번 2018년도에는 "매일 꾸준하게 블로그 글쓰기" 를 목표로 정해서 매일 글을 쓰고 있습니다. 


책을 다 읽고 느낀점은 역시 동기부여 하나는 김민식PD님이 정말 최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뭐든지 시작이 중요하다라고 하잖아요. 글쓰기를 처음 시작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보시고, 매일 아침 글 쓰기를 시작해보세요. 글 못쓰는 저도 시작을 했느니 여러분들도 충분히 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번에는 끈기있게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재능이 있는지 없는지 올해 말에 꼭 확인해봐야겠어요. 


---------------------------------------------------------------------------------------------

(참고) 책에 강원국 작가님의 글쓰기 비법이 나오는데요. 작가님이 팟캐스트도 하시고 계시니 같이 들으면 글쓰기하는데 많은 참고가 될거 같습니다. 저도 방송 들으로 갑니다. ^^ 

 < 강원국∙백승권의 글쓰기바이블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정보는 어디서 찾을까?  (22) 2018.07.05
아무튼 신월동...  (2) 2018.07.03
시집을 읽어보자  (2) 2018.01.23
책 과소비  (14) 2018.01.22
<서평 쓰는 법> 읽고 서평 써보기  (2) 2018.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