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글쓰기 잘 하기 위해 도움될 정보 (업데이트중)

오늘은 글쓰기를 하기 위해 찾아봤던 자료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찾아보니 글쓰기 자료들이 너무 많아 내용을 확인하고 옥석을 가리기가 쉽지 않더군요. 우선은 제 주관적으로 좋았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봤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계속 업데이트나가겠습니다저같이 글쓰기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면 좋겠네요. 





1. 강원국의 글쓰기 자료

<대통령의 글쓰기>, <회장님의 글쓰기> 저자이시면서 글쓰기 강의로 유명하신 분이죠. 예전에 2시간짜리 특강을 들었는데, 프리젠테이션이나 판서 없이 육성으로만 강의를 하셨는데 귀에 쏙쏙 들어오고 집중이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홈페이지와 팟캐스트 사이트를 소개하니 읽어보세요. 좋습니다.  


홈페이지 : http://kwriting.com/

팟캐스트 :  강원국백승권의 글쓰기 바이블


2. 글쓰기 칼럼

자주 가는 인터넷 서점 YES24에서 운영하는 채널예스에 작가 인터뷰나 칼럼들이 많이 실리는데요. 거기에 글쓰기 관련 내용이 많더라고요. 글쓰기에 도움되는거 같아 공유합니다. 


글쓰기 관련 칼럼 및 연재 글들 



3, 글쓰기 동영상 자료 

유명 작가나 강사분들의 글쓰기 동영상 강의를 찾아봤는데 정말 좋은 영상들이 많았습니다. 여러분들도 동영상 강의 들어보세요. 도움 되실꺼에요. 


유투브 글쓰기 영상들 


4. 맞춤법 검사기 

쓰고 나서 마지막에 맞춤법이 틀렸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한 사이트입니다사용해보니 제공하는 업체마다 약간씩 교정 내용이 다른거 같더군요. 특히,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는 교정 내용을 자세히 알려줘서 좋은 거 같습니다. 맞춤법 검사할때 이용해 보세요.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다음 맞춤법 검사기



5. 글쓰기를 도와주는 12가지 생산성 도구

<메모 습관의  > 신정철 작가님의 글쓰기 할 때 생산성을 올려주는 도구 소개 글입니다. 저도 몇 가지 프로그램들은 이용하고 있는데요. 업무에 응용해도 좋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글쓰기를 도와주는 생산성 도구 



6. 글쓰기 강좌  

전문 글쓰기 강사님에게 강의 듣는 방법도 있습니다. 많은 곳에서 글쓰기 강좌를 여는데 검색해보니 아래 교육센터가 눈에 띄네요. 주변에 강의하는 곳은 많은 거 같아요. 


한겨레 교육센터 글쓰기 강좌

숭례문 학당

 * 경향 후마니타스연구소 글쓰기 강좌


7. 우리말 정보   

국립국어원에서 우리말 정보를 알려주는 트위터 계정이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말을 얼마나 모르고, 잘못 사용하고 있었는지 알게 해 준 곳이죠. 유용한 정보가 많으니 둘러보세요. 


국립국어원 트위터